연우아

반응형


어둡고 암울한 미래... 디스토피아 영화 추천 10선 1탄


디스토피아: 낙원의 의미를 가진 유토피아와 반대되는 역 유토피아로 불린다. 어둡고 암울한 미래, 전체주의적인 정부에 억압받고 통제받는 모습을 그린다. 포스트 아포칼립스와 헷갈릴 수 있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둘은 다른 장르이다.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인류, 문명, 세상이 멸망한 후 살아남은 사람들의 생존이나, 재건을 이야기 한다면, 디스토피아 세계관은 문명과 사회가 존재하며, 인류도 멸망하지 않았다. 다만, 문명이나 인류가 무너져 가는 과정을 그리거나 정부에 의해 억압받고 통제 받거나 인권이 유린되는 암울한 미래 사회를 이야기 한다. 



1. 엘리시움

출연: 맷 데이먼, 조디 포스터, 앨리스 브라가

장르: SF, 액션, 드라마


서기 2154년, 지구는 폭증한 인구로 인한 자원고갈과 환경오염으로 인해 인류가 살기 부적절한 곳이 되었다. 이에, 세계의 정치와 경제를 주도하는 이들이 기술력을 모아 스페이스 콜로니인 엘리시움을 만들어 이주를 시작했다. 지상의 거주민들은 낙후되고, 노후된 의료시설들로 인해 제대로 된 치료도 받지 못하지만, 엘리시움의 거주민들은 MRI 같은 형상을 한 힐링 머신안에 들어가 시민권을 인증한 후 잠시만 누워있으면 말기 백혈병, 암조차 10초 이내에 낫는 최고, 최신, 최첨단 의료기술의 혜택을 받으며 살아가게 되었다.한편 엘리시움의 거주자들이 사용할 자원은 지상에서 공급되며, 지상은 엘리시움의 서버에서 명령을 받는 안드로이드 병들의 통제를 받으며 양극화되어갔다.


2. 익스팅션 : 종의 구원자

출연: 마이클 페냐. 리지 캐플런, 마이크 콜터

장르: SF, 스릴러, 액션


누구도 믿지 않았다, 그의 악몽이 현실이 되리라고는, 외계 세력의 침략에 맞서 소중한 가족을 지키려는 남자. 그의 처절한 사투속에, 또 다른 악몽이 발톱을 드러낸다. 가족을 잃는 꿈을 반복해서 꾸는 남자. 지구를 파괴하려는 세력의 침공이 시작되면서, 그의 악몽은 현실이 된다. 생존을 위한 필사의 전투. 남자는 미지의 힘으로 가족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3. 헝거게임

출연: 제니퍼 로렌스, 조쉬 허처슨, 리암 헴스워스

장르: SF, 판타지, 액션, 드라마


12개의 구역으로 이루어진 독재국가 ‘판엠’이 체재를 유지하기 위해 만든 생존 전쟁 ‘헝거게임’. 일년에 한번 각 구역에서 추첨을 통해 두 명을 선발, 총 24명이 생존을 겨루게 되는 것. ‘헝거게임’의 추첨식에서 ‘캣니스’는 어린 여동생의 이름이 호명되자 동생을 대신해 참가를 자청하며 주목을 받는다. 과거 자신을 위기에서 구해줬던 ‘피타’ 역시 선발되어 미묘한 감정에 휩싸인다. ‘캣니스’는 금지구역에서 함께 사냥을 했던 ‘게일’에게 가족을 부탁하며 생존을 겨루게 될 판엠의 수도 ‘캐피톨’로 향하는데… '무기는 단 하나. 모든 과정은 생중계된다!'


4. 아일랜드

출연: 이완 맥그리거, 스칼렛 요한슨

장르: SF, 모험, 액션


지구 상에 일어난 생태적인 재앙으로 인하여 일부만이 살아 남은 21세기 중반. 자신들을 지구 종말의 생존자라 믿고 있는 링컨 6-에코와 조던 2-델타는 수백 명의 주민들과 함께 부족한 것이 없는 유토피아에서 빈틈없는 통제를 받으며 살고 있다. 잠자리에서 일어나면서부터 몸 상태를 점검 받고, 먹는 음식과 인간관계까지 격리된 환경 속에서 사는 이들은 모두 지구에서 유일하게 오염되지 않은 희망의 땅 ‘아일랜드’에 추첨이 되어 뽑혀 가기를 바라고 있다. 최근 들어 매일 같이 똑 같은 악몽에 시달리던 링컨은 제한되고 규격화된 이 곳 생활에 의문을 품게 된다. 그리고 곧, 자신이 믿고 있던 모든 것들이 거짓이었음을 알게 된다. 자기를 포함한 그곳의 모든 사람들이 사실은 스폰서(인간)에게 장기와 신체부위를 제공할 복제인간이라는 것! 결국 ‘아일랜드’로 뽑혀 간다는 것은 신체부위를 제공하기 위해 무참히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것을 의미했던 것 이라는걸 알게 되고 충격에 휩싸이는데..


5. 브이 포 벤데타

출연: 나탈리 포트만, 휴고 위빙, 존허트

장르: SF, 액션, 드라마


미래, 제3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후 2040년 영국. 정부 지도자와 피부색, 성적 취향, 정치적 성향이 다른 이들은 ‘정신집중 캠프’로 끌려간 후 사라지고, 거리 곳곳에 카메라와 녹음 장치가 설치되어 모든 이들이 통제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세상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 평온한 삶을 유지한다. 어느 날 밤, ‘이비’라는 소녀가 위험에 처하자 어디선가 한 남자가 나타나 놀라운 전투력으로 그녀의 목숨을 구해준다. 옛날, 국회의사당을 폭파하려다 사형당한 가이 포크스의 가면을 쓰고 뛰어난 무예와 현란한 두뇌회전, 모든 것을 압도하는 카리스마를 가진 남자는 ‘V’라는 이니셜로만 알려진 의문의 사나이. 세상을 조롱하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맥베스><헨리 5세>의 대사들을 인용하고, 분열되고 투쟁하는 현실세계의 아픔을 노래한 윌리엄 블레이크의 시를 읊으며 악을 응징하는 브이는 자신을 따르는 이들을 모아 폭력과 압제에 맞서 싸우며 세상을 구할 혁명을 계획하고 있다.


6. 마이너리티 리포트

출연: 톰 크루즈, 콜린 파렐

장르: SF, 드라마, 범죄, 액션


2054년 워싱턴, 범죄가 일어나기 전 범죄를 예측해 범죄자를 단죄하는 최첨단 치안 시스템 프리크라임은 시민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든든한 존재이다. 프리크라임 시스템은 범죄가 일어날 시간과 장소, 범행을 저지를 사람까지 미리 예측해내고, 이를 바탕으로 프리크라임 특수경찰이 미래의 범죄자들을 체포한다. 프리크라임 팀장인 존 앤더튼은 천부적인 감각으로 미래의 범죄자를 추적해내는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가 프리크라임에 최대한의 열정을 기울이는 것은, 6년전 자신의 아들을 잃은 아픈 기억을 다른 사람에게만은 되풀이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앤더튼은 프리크라임 감사를 위해 연방정보국에서 파견된 대니 워트워와 사사건건 대치하는 가운데 프리크라임 시스템은 믿을 수 없는 살인을 예견한다.


7. 이퀼리브리엄

출연: 크리스찬 베일, 에밀리 왓슨

장르: SF, 액션


21세기 첫 해, 3차 세계대전을 겪은 끝에 인구수가 격감한 인류는 리브리아라는 통일 정부를 세우고 그 통제 아래 살아간다. 통일 정부의 최고 지도자인 '신부'는 인류의 감정이 전쟁과 같은 폭력을 부르는 것이라는 정의를 내리고, 감정을 없애는 약품인 프로지움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주기적으로 복용시켜 무감정한 인간을 만든다. 또한 EC-10 물품을 철저히 제거하여 이를 항구적으로 유지한다. 덕분에 사회는 평화를 이룩하고 물질적으로 계속 발전하지만, 감정을 잃는 것을 거부한 사람들은 음악, 미술품, 애완동물 등의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물건들을 계속 소장하며 정부에 맞선다. 이에 리브리아 정부는 '감정 유발자'라고 불리는 이들을 처리하는 치안부대를 조직하였고 여기에는 그라마톤 클레릭라는 특수요원이 있다. 그들의 임무는 이러한 물건을 소지한 자를 찾아내서 즉결 처분하는 것.


8. 설국열차

출연: 크리스 에반스, 송강호, 틸타 스윈튼

장르: SF, 액션, 드라마


기상 이변으로 모든 것이 꽁꽁 얼어붙은 지구. 살아남은 사람들을 태운 기차 한 대가 끝없이 궤도를 달리고 있다. 춥고 배고픈 사람들이 바글대는 빈민굴 같은 맨 뒤쪽의 꼬리칸, 그리고 선택된 사람들이 술과 마약까지 즐기며 호화로운 객실을 뒹굴고 있는 앞쪽칸. 열차 안의 세상은 결코 평등하지 않다. 기차가 달리기 시작한 17년 째, 꼬리칸의 젊은 지도자 커티스는 긴 세월 준비해 온 폭동을 일으킨다. 기차의 심장인 엔진을 장악, 꼬리칸을 해방시키고 마침내 기차 전체를 해방 시키기 위해 절대권력자 윌포드가 도사리고 있는 맨 앞쪽 엔진칸을 향해 질주하는 커티스와 꼬리칸 사람들. 그들 앞에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기다리고 있는데…


9. 월-E

출연: 벤 버트, 엘리사 나이트

장르: SF, 가족, 코미디, 모험


텅 빈 지구에 홀로 남아 수백 년이란 시간을 외롭게 일만 하며 보내던 월-E (지구 폐기물 수거-처리용 로봇). 그런 그가 매력적인 탐사 로봇 ‘이브’와 마주친 순간, 잡동사니 수집만이 낙이던 인생에도 소중한 목표가 생긴다. 이브는 지구의 미래를 결정할 열쇠가 우연히 월-E의 손에 들어간 사실을 알게 되고, 고향별로 돌아갈 날만 애타게 기다리는 인간들에게 이를 보고하기 위해 서둘러 우주로 향한다.


10. 스크리머스

출연: 피터 웰러, 로이 드퓌, 제니퍼 루빈

장르: SF, 스릴러, 공포


서기 2078년, 지구의 에너지 문제를 단숨에 해결할 수 있는 놀라운 자원인 베리늄이 시리우스 6B 행성에서 발견되고 NEB라는 회사는 독점으로 베리늄을 채굴해 지구에 공급한다. 그러나 베리늄에서 엄청난 방사능이 노출되자 지구동맹은 베리늄의 지구 반입을 막게 되고 이로 인해 NEB와 지구 동맹군은 시리우스 6B성에서 치열한 전투를 펼치게 된다. 동맹군은 NEB의 전투군들을 퇴치하기 위해 사막에서 활약하는 두더지같이 생긴 살상무기 스크리머를 개발한다. 이것은 땅속으로 이동하는 일종의 이동식 지뢰다. 그러나 컴퓨터에 의해 조정되던 스크리머는 자기 지능과 자기 복제 기능을 스스로 갖춰가며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살아있는 생명체를 무조건 공격한다. 동맹군 기지의 사령관 조셉 일행은 사막을 가로질러가며 가공할만한 위력을 지닌 스크리머와 사투를 벌이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