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어둡고 암울한 세계관 '다크 판타지' 애니 추천 10선

 

다크 판타지: 판타지 장르의 일종으로, 무겁거나 어둡고, 우울한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판타지 장르입니다. 일반적인 판타지물에서도 어둡고 암울한 분위기는 있을 수 있지만, 다크 판타지는 어두운 분위기가 크게 부각되거나 혹은 어둡고 우울한 면만을 주로 다룬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다크 판타지라고 첫화부터 마지막화까지 내내 우울하고 암울한게 아니라, 애니의 세계관이 어둡고 부조리한 세계관을 나타 낼 수도, 또한 스토리 전개가 갑자기 비극적인 결말로 이어 질 수도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으로 호러나 공포, 스릴러 같은 색상이 진한 장르나 '디스토피아' 또는 '포스트 아포칼립스'같은 장르에서 그 분위기를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애니의 배경이나 세계관은 어둡지 않지만, 애니의 메인 주인공의 설정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서 다크 판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굉장히 좋아하는 장르라 10선씩 3편에 나눠서 정리해봤습니다. (본문 하단 관련 글 바로가기 참조)

 

1. 디 그레이맨

장르: 액션, 능력, 악마, 판타지

제작사: TMS 엔터테인먼트

방영일:  2006 10 03

총화수: 103화

 

AKMA란 '기계'와 '영혼'과 '비극'을 재료로 탄생한 슬픈 악성 병기. 그 AKMA를 제조하여 세계의 종말을 도모하는 '천년백작'에 대항하며 신의 십자가를 왼손에 품은 엑소시스트 알렌. 근대 19세기경. '이노센스'라는 악마 대적 무기를 가진 전사 엑소시스트들이 악성 병기 '아쿠마'를 앞세운 노아의 일족과 천년백작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 이노센스의 왼쪽손과 저주 받은 왼쪽 눈을 가진 소년 알렌 워커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2. 고블린 슬레이어

장르: 판타지, 모험, 액션, 스릴러

제작사: 화이트 폭스

방영일:  2018 10 07

총화수: 12화

 

변경의 한 길드에는 고블린 토벌만으로도 은 등급(모험가 등급 3위)까지 오른 엄청난 존재가 있다. 모험자가 되어 처음으로 파티에 참여해 고블린 퇴치에 나섰다가 위기에 처한 여신관. 그리고 그것을 구한 자가 바로 고블린 슬레이어라 불리는 남자였다. 그 남자는 고블린 슬레이어라는 이름만큼 수단을 가리지 않고 계속해서 고블린만을 퇴치했다. 그 고블린 슬레이어에게 휘둘리는 여신관, 감사해하는 접수원, 그를 기다리는 소꿉친구인 소치기 소녀. 그리고 고블린 슬레이어의 소문을 들은 한 엘프가 어느 의뢰를 하기 위해 나타났다.

 

3. 무사 쥬베이

장르: 판타지, 액션, 로맨스

제작사: 도호

방영일:  1993년 06 05

총화수: 1화(극장판)

 

한 마을주민 전체가 전염병으로 몰살하게 되고 여성 닌자 카게로는 지방영주의 명을 받고 마을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길을 나선다. 한편, 자신의 문파가 몰살된 이후 홀로 떠돌아 다니는 무사 쥬베이. 그는 요괴 '뎃사이'로부터 카게로를 구해준 대가로 귀문 8인조의 추격을 당하는 신세가 된다. 이때 막부의 첩자인 타구앙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하지만, 그의 계략에 휘말려들어 온 몸에 독이 퍼진 쥬베이는 해독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타구앙과 행동을 같이 하게 되고 카게로도 이에 합세한다. 도쿠가와 막부 시대에 사라졌던 황금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무사들의 혈투와 음모. 쥬베이는 음모의 주축세력인 귀문 8인조의 우두머리가 과거 자신이 죽였던 겐마임을 알게 된다. 


4. 공의 경계

장르: 액션, 판타지

제작사: Ufotable

방영일:  2007 12 01

총화수: 8화

 

자신의 내면에 여성 인격인 시키(式)와 함께 남성 인격인 시키(識)를 동시에 가진, 료우기 시키. 살인충동을 느끼는 자신이 남들과는 다른, 어긋난 존재이기에 주변과의 경계를 두며 살아가던 료우기는, 고교 때 만난 친구 코쿠토 미키야라는 소년에 의해 자신의 존재 방식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게 되고, 깨어질 듯한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미키야를 죽이기로 마음먹는다. 그리고, 료우기 시키는 긴 잠에서 깨어났다. 2년간의 혼수와 상실의 후유증으로 생겨난, 존재의 죽음을 보는 눈. 나이프만으로 모든 것을 죽이는 것이 가능한 힘은, 시키를 이면의 세계로 인도한다.

 

5. 길티 크라운

장르: 학원, 판타지, SF, 액션, 로맨스

제작사: 프로덕션 I.G

방영일:  2011 10 14

총화수: 22화

 

2029년, 돌연 발생한 아포칼립스 바이러스에 의해 대혼란에 빠진 일본. 결국 무정부 상태까지 돌입한 일본은 GHQ의 무력개입에 의해 그 통치하에 놓이게 된다. 일시적인 되찾은 평화. 그러나 그런 GHQ의 통치에 반기를 든 조직이 있었다. 그것이 레지스탕스 조직 `장의사`. 그리고 무대는 2039년.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던 고등학생 오우마는 어느 날 우연히 한 소녀와의 만남을 가지게 된다. 그녀의 이름은 유즈리하 이노리. 웹상에선 막대한 영향력을 지닌 인기 가수, 다른 한편에선 일본해방을 위해 활동하는 `장의사`의 멤버. 그런 그녀와의 만남은 평화롭던 슌의 삶을 크게 바꾸어 놓게 된다.

 

6. 극흑의 브룬힐데

장르: 판타지, 학원, 드라마, 마법

제작사: Arms

방영일:  2014 04 06

총화수: 13화

 

한번 본건 절대로 잊지 않는 천재 고교생 료우타는 유년시절 친한 친구였던 쿠로네코의 죽음을 경험한다. 외계인을 봤다는 쿠로네코의 주장에 이끌려 자기가 고집을 피우다 그녀가 죽었다며 그는 성장 후에도 큰 죄책감, 그리움 그리고 상실감을 느낀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 료우타는 쿠로네코와 재회하게되고 그는 그녀가 매일 진사제를 먹지 않으면 죽을 수 밖에 없는 운명의 탈주 마법사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7. 도쿄 구울

장르: 판타지, 액션, 호러

제작사: 스튜디오 피에로

방영일:  2014 07 04

총화수: 12화

 

인간 사회에 섞여 식인귀인 구울들이 존재하는 세계. 내향적인 성격으로 대학 국문과 1학년에 재학중이던 카네키. 구울에게 습격당해 빈사상태에 빠지지만 구울의 일부를 이식하여 반구울이 됨으로서 목숨을 건진다. 이후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구울들의 사회가 도쿄 내부에 존재하게 된다는 걸 안 카네키. 자신의 정체성에 괴로워하면서도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사악한 구울들과 싸워나갈 것을 결심하는데...

 

8. 진격의 거인

장르: 판타지, 드라마, 액션, 능력

제작사: Wit Studio

방영일:  2013 04 07

총화수: 25화

 

과거 인류는 갑자기 출몰한 거인에 의해 멸종 위기에 처한다. 살아남은 인류는 100여년 전 누가 쌓았는지 모르는 50m 높이의 벽 안에서 숨죽이며 살아간다.  그러던 중 초대형 거인의 등장으로 방벽은 무너지고, 거인들은 벽 안으로 들어와 인간들을 잡아먹는다. 벽이 무너진 구간은 일단 폐쇄하였으나, 남은 벽도 언제 무너질지 알 수 없는 상황.  살아남기 위해서는 맞서 싸우는 수 밖에 없다.


9. 귀멸의 칼날

장르: 시대, 판타지, 액션, 배틀

제작사: Ufotable

방영일:  2019 04 06

총화수: 26화

 

때는 다이쇼 시대, 일본. 숯을 파는 마음씨 착한 소년 탄지로는, 어느 날 혈귀에게 가족을 몰살당한다. 유일하게 살아남은 누이동생 네즈코 마저도 혈귀로 변하고 마는데... 절망적인 현실에 큰 타격을 입은 탄지로였지만, 동생을 인간으로 돌려놓기 위해, 가족을 죽인 혈귀를 심판하기 위해, ‘귀살대’의 길을 가기로 결의한다.

 

10. 종말의 세라프

장르: 판타지, 액션, 전쟁, 배틀

제작사: Wit Studio

방영일:  2015 04 04

총화수: 12화

 

어느 날 갑자기, 미지의 바이러스에 의해 세계는 멸망했다. 살아남은 것은 아이들뿐. 그리고 그 아이들은 지하에서 나타난 흡혈귀들에게 지배당하게 된다. 햐쿠야 유이치로는 가족과 같은 햐쿠야 미카엘라와 함께 흡혈귀에게 피를 바쳐 살고 있다. 가축 같은 취급에 견디지 못한 유이치로는 미카엘라와 다른 고아들과 함께 바깥 세상으로 탈출하려 하는데… 4년 후, 햐쿠야 유이치로는 일본제귀군 흡혈귀 섬멸부대 ‘월귀조’에 입대. 스스로 무시무시한 흡혈귀들과의 전쟁에 몸을 던진다.

 

관련 글 바로가기

어둡고 암울한 세계관 '다크 판타지' 애니 추천 10선 (2탄)

어둡고 암울한 세계관 '다크 판타지' 애니 추천 10선 (3탄)

세계관이 어둡거나 우울한 후유증 애니 추천 1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