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가을 등산을 즐기기 위해 지켜야 할 것들!

가을의 시즌에 들어서면서 단풍 구경을 하기 위해서 등산을 계획되고 있는 분도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산은 여름의 더위가 지나가면 단번에 가을로 바뀌어 갑니다. 그래서 다음 사항에 주의하여 즐거운 등산이 되도록 유의합시다.

1. 해가 짧아지기 때문에, 일찍 입산· 등산 계획을 세운다.


2. 낙엽으로 등산로가 판별하기 어려우므로, 길을 잃는 것에 주의 한다.


3. 낙엽에 의한 미끄러짐, 낙엽 아래의 동결 부분에 주의 한다.


4. 기온 저하 등 기후 변화에 주의 한다.


5. 지도, 헤드라이트, 방한복, 아이젠등의 장비를 만전을 기한다.


6. 등산 계획을 가족이나 친한 지인에게 알리고 입산 신고를 제출한다.

등산의 기본

◎ 아침 일찍 출발, 목적지에 일찍 도착해서 일찍 입산해서 해가 지기전에 내려온다.


 단독 등산(솔로)을 피하고 경험 풍부한 리더를 중심으로 한 파티를 편성한다.


본인의 체력, 기술에 맞춘 등산 루트의 설정하고 무리한 코스는 제한하며,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등산 계획을 작성한다.


등산에 기본적인 장비품을 휴대하여 대비, 활용한다.


 날씨 정보를 수집하고 예기치 않은 날씨에 주의한다. 날씨는 시시각각 바뀌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한다.


 만전한 컨디션으로 입산하고, 휴대전화를 활용 한다.(긴급 상황 대비, 등산시 권외도 주의)


 조난을 상정한 위기관리능력을 키우고, 통행 금지가 된 등산로는 통행하지 않는다.


 지도나 산악 가이드북은 최신의 것을 활용한다. (통행할 수 없는 등산로가 실려 있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등산 계획의 사전 작성과 입산 신고서 제출. 혼자 입산할 경우 가족이나 지인에게 산과 위치 꼭 알린다.



※ 단독 등산의 경우 낙상이나 조난 등 트러블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모두 혼자 대처해야 하기에, 이를 위한 지식, 체력, 기술, 장비,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부상으로 몸을 움직일 수 없는 구조요청에도 휴대전화가 권외에서 터지지 않는 등의 사태에도 대비 해야합니다. 겨울산만 위험한 것이 아닙니다. 상급자나 베테랑이라도 솔로 등산 보다는, 동행자가 있는 것이 모든 상황에 대비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