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이번 주제는 '사이코패스'를 소재로 한 영화입니다. 사이코패스는 매체를 통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으로, 보통 범죄자나 살인자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증상인데, 일반적으로 사이코패스에 대해서 알려진 것 중에서 가장 유명한 건 사이코패스는 감정을 거의 느끼지 못하며, 가장 크게 느끼는 것은 짜증 정도의 감정입니다.

 

보통 일반사람에 비해 범죄를 저지를 때도 양심에 가책을 전혀 느끼지 않고 냉정하고 치밀하며 잔인한 행동을 하는데 거리낌이 없다고 합니다. 우발적인 살인이 아닌, 치밀하고 계획적인 살인은 높은 확률로 사이코패스라고 합니다.

 

머리 속에 살인지도를 그리면서 그걸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사람은 사이코패스 아니면 소시오패스니까요. 영화나 드라마에서 사이코패스는 보통 연쇄살인마로 많이 등장하는데, 그들은 자신만의 루틴이 있고 특징을 가집니다. 날씨, 요일, 시간, 수집, 수법 등 일반적인 살인과 다른 것을 보여주며 자신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에 살인마 영화에서 나오는 살인자는 아마? 싸이코패스일 확률이 높겠지만, 지금 추천하는 영화에 기준은 사이코패스가 명확하게 표현되는 인물이 나오는 영화입니다.


1. 오펀 : 천사의 비밀

장르: 공포, 스릴러, 미스터리
감독: 자움 콜렛 세라
출연: 베라 파미가, 이사벨 퍼만

 

유산으로 세 번째 아이를 잃고 고통 받던 케이트와 존은 정상적인 일상을 되찾기 위해 입양을 결심하고 고아원을 찾는다. 거기서 부부는 또래보다 차분하고 영민한 아이 에스터의 신비한 느낌에 이끌려 새 가족으로 받아들이고 큰 아들 대니얼과 어린 딸 맥스까지 다섯 식구의 행복한 삶을 꿈꾼다. 하지만 에스터는 외모와 달리 천사 같은 아이가 아니었고, 에스터의 치명적인 비밀은 서서히 가족들을 조여오기 시작하는데…


2. 살인마 잭의 집

장르: 공포, 스릴러, 드라마
감독: 라스 폰 트리에
출연: 맷 딜런, 브루노 강쯔

 

“옛 성당엔 신만이 볼 수 있는 예술품들이 숨겨져 있고 그 뒤엔 위대한 건축가가 있죠. 살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살인을 예술이라 믿는, 광기에 사로잡힌 자칭 ‘교양 살인마’ 잭 그를 지옥으로 이끄는 안내자 버지와 동행하며 자신이 12년에 걸쳐 저지른 살인 중 다섯 가지 중요한 살인 사건에 대한 전말을 고백하기 시작하는데…


3.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장르: 범죄, 스릴러, 드라마
감독: 에단 코엔, 조엘 코엔

출연: 토미 리 존스, 하비에르 바르뎀

 

총격전이 벌어진 끔찍한 현장에서 르웰린 모스는 우연히 이백만 달러가 들어있는 가방을 손에 넣는다. 그러나 이 가방을 찾는 또 다른 이가 있었으니 바로 살인마 안톤 시거. 그리고 이들의 뒤를 쫓는 보안관 벨까지 합세하면서 이야기는 혼돈과 폭력의 목숨을 건 결말로 치달아 간다.


4. 양들의 침묵

장르: 범죄, 공포, 스릴러
감독: 조나단 드미
출연: 조디 포스터, 안소니 홉킨스

 

FBI 클라리스는 어느 날 상관으로부터 살인 사건을 추적토록 명령받는다. 그 살인사건은 피해자가 모두 몸집이 비대한 여인들이고 피부가 도려내어져 있다는 엽기적인 사건이었다. ‘버팔로 빌’이라고 별명이 붙여진 살인범에 대한 아무런 단서를 잡지 못한 채 전전긍긍해 있었다.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크로포드는 사건 해결에 결정적인 도움이 될만한 사람을 알고 있었는데, ‘카니발(식인종) 한니발’이라고 알려진 흉악범으로 죽인 사람의 살을 뜯어먹는 흉측한 수법으로 자기 환자 9명을 살해하고 정신 이상 범죄자 수감소에 수감 중이던 전직 정신과 의사 렉터였다. 


5. 향수 -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장르: 스릴러, 드라마
감독: 톰 티크베어
출연: 벤 위쇼, 더스틴 호프만

 

18세기 프랑스, 악취나는 생선 시장에서 태어나자마자 고아가 된 천재적인 후각의 소유자 장 바티스트 그르누이. 난생 처음 파리를 방문한 날, 그르누이는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여인의 매혹적인 향기에 끌린다. 그 향기를 소유하고 싶은 강렬한 욕망에 사로잡힌 그는 향수제조사 주세페 발디니를 만나 향수 제조 방법을 배워나간다. 향수의 낙원이라 불리는 프랑스 남동부의 그라스에서 본격적으로 향수를 만드는 기술을 배우는 그르누이. 한편 그라스에서는 아름다운 여인들이 머리카락을 모두 잘린 채 나체의 시신으로 발견되는 의문의 살인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는데...


6. 램페이지

장르: 범죄, 액션, 스릴러, 드라마
감독: 우베 볼 
출연: 브렌단 플레처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부모님과 함께 생활하는 ‘빌’은 독립하라는 부모님의 권유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다. 지속적으로 독립을 권유하는 부모, ‘빌’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고 고집만 부리는 카페 직원, 직장 상사의 불만과 허풍에 가득 찬 친구 ‘에반’까지… 이런 자극들이 ‘빌’의 분노를 폭발시키게 된다. 어느 날, ‘빌’은 대학을 진학하겠다며 부모님에게 한없이 자랑스러운 아들의 모습을 보여 준 뒤, 그 누구도 상상하지도 못할 만큼 끔찍한 일을 벌이고야 마는데…


7. 아메리칸 싸이코

장르: 범죄, 스릴러, 드라마
감독: 메리 해론 
출연: 크리스찬 베일

 

모든 것에 최고와 최상을 추구하는 패트릭 베이트만. 하버드 MBA출신의 그는 합병회사의 최고경영자이다. 최고급 브랜드의 옷을 입고, 최고급 향수를 뿌리며 아무나 예약할 수 없는 최고급 식당에서 식사를 즐긴다. 그런 패트릭은 자신보다 더 잘나가는 폴이란 친구에게 적대감을 느끼고 그를 자신의 집으로 불러들여 살인을 저지르는데...패트릭은 곧 일상으로 복귀한다. 간밤의 살인은 까맣게 잊은 듯 하다. 그러나 사실, 그는 살인에서 묘한 쾌감을 얻었다. 죄책감없이 일상으로 완벽하게 복귀한 듯 보이지만, 그는 어느 새 다른 대상을 물색하는 자신을 본다.


8. 배드 사마리안

장르: 공포, 스릴러
감독: 딘 데블린
출연: 데이비드 테넌트, 로버트 시한

 

고급 레스토랑 손님들의 차를 발렛파킹 한다는 핑계로 그들의 집을 털며 생계를 유지하는 '션'은 어느 날 마세라티를 타고 온 VIP 손님 ‘케일’의 초호화 저택에 몰래 들어갔다가 숨겨진 방에 쇠사슬로 묶여진 채 감금된 여인을 발견한다. 뒤돌아 나왔어야 할 순간, 살려달라는 여인의 말에 그는 결국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하게 되고, 그 때부터 직장, 여자친구, SNS까지 주변의 모든 일상이 하나 둘씩 처참하게 짓밟히고 감당할 수 없는 위협이 ‘션’의 숨통을 조여오기 시작하는데…


9. 콜렉터

장르: 범죄, 공포, 스릴러
감독: 마커스 던스탠
출연: 조시 스튜어트

 

새로 이사온 보석판매업자 ‘마이클’의 집수리를 의뢰 받은 ‘아킨’은 아내가 사채업자에게 빌린 빚으로 인해 사랑하는 딸까지 잃게 될 위기에 처해있다. 사채업자를 찾아가 사정해 보지만 금액은 턱없이 부족하기만 하다. 사채업자는 아내의 빚을 대신해 ‘아킨’에게 ‘마이클’의 집 금고에 있는 보석을 훔쳐오라는 제안을 하고 그는 어쩔 수 없이 가족여행을 떠난 ‘마이클’의 집에 몰래 숨어 들어간다. 조심스레 금고의 잠금 장치를 해제하고 있는 ‘아킨’. 모든 일이 생각보다 순조롭게 풀려 가고 있음에 안도하는 순간 집 안에 자신 이외에 또 다른 침입자가 있음을 직감적으로 느끼게 되는데...


10. 울프크릭 1·2

장르: 범죄, 공포, 스릴러
감독: 그렉 맥린
출연: 존 자럿

 

영국에서 온 크리스티와 리즈는 젊고 매력적인 배낭여행객. 호주의 바닷가 도시 브룸에서 유쾌하고 호탕한 시드니 출신의 청년 벤을 만나 함께 아웃백을 여행하기로 하고, 낯선 여행지에서 로맨스와 쾌락을 맘껏 즐긴다. 한바탕 파티를 끝낸 후 그들이 향한 다음 여행지는 '울프크릭'.  '울프크릭'은 미스터리한 사건들로 전설이 된 장소이기도 하다. 여행의 기분에 들뜬 젊은이들은 두려움마저 흥분으로 받아들이지만, 농담처럼 주고받던 이야기들이 현실이 되고, 사막한가운데 고립된 그들에겐 상상할 수 없는 지옥이 펼쳐지는데...


 

스릴러 미드 추천 TOP10

손에 땀을 쥐는 긴장감! 스릴러 미드 추천 TOP10 (원하는 장르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1. 워킹데드 장르: 스릴러, 공포, 드라마, 디스토피아 출연: 앤드루 링컨, 스티븐 연, 노만 리더스 눈을

yeonwooah1004.tistory.com

 

교도소/감옥 영화 추천 10선

이번 영화의 주제는 교도소/감옥입니다. 내가 직접 경험하긴 싫지만 항상 이 주제의 영화는 남자들을 흥분시키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주제임이 틀림없습니다. 보통 액션 영화와는 다른 사실적

yeonwooah1004.tistory.com

 

고립/생존 영화 추천 10선

고립, 조난, 재난에의한 극한에 상황. 인적도 없고 폐쇄된 장소에서 고립되거나 조난당해 살아남거나 생존하는 주제의 영화입니다. 이런 영화 볼 때 숨 참고 보는 게 국룰인 거 아시죠? ㅋㅋ 등

yeonwooah100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