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대장암의 발생 메커니즘과 증상


대장암은 점막(장관의 가장 안쪽에 있으며, 소화 물질과 접촉하는 부분)에서 발생하고 발생하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점막에 생긴 폴립(양성 종양)이 암으로 변하는 경우, 다른 하나는 점막에서 직접 암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대장암이 진행되면서 장관이 막혀 또는 점막에 암의 표면에서 출혈하거나하여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초기 대장암은 자각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실제로 대장 암으로 진단 된 환자의 약 40 %는 건강 검진 (건강 검진 포함)에서 지적되는 등 진단시 자각 증상이 없었던 것으로 조사됩니다.


@대장암의 단계에 대해


대장의 어디에 암 세포가 있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대장암이 진행되면서 많은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배변의 변화

*혈변 (피가 섞인 대변)이 나온다

*하혈 (항문에서 출혈)이 발생

*설사와 변비를 반복

*운항 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든다


★배의 변화

*배가 꽉찬 느낌

*복통이 일어난다

*뱃속에 덩어리가있는 느낌


★기타 변화

*빈혈이 일어남

*구토를함

*갑자기 체중이 떨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대장암 이외의 큰 창자 질환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대장 암을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대장암의 증상으로 많은 혈변은 치질이라고 믿어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찍 발견하면 치유 할 확률이 높다


대장 암은 찾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완전히 치료 (치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조기 암에서는 90 % 이상의 확률로 치유한다고되어 있습니다. 자각 증상이없는 조기 대장암의 발견은 대장암 검진이 유효합니다. 대장암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 시작 40 세가되면 대장 암 검진을 매년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뿐만 아니라 심각한 질병의 징후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자신의 변 상태와 배변 횟수를 평소부터 파악해 둡시다. 진술 한 증상이 반복 발생하거나 계속 등 배가 분위기에 위화감을 느끼면, 자기 판단하지 않고, 소화기과과 위장, 항문과 등으로 최대한 빨리 진찰을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의 수술후 피하는게 좋은 음식은?


대장암 수술을 마친 후 기본적으로 식사 제한은 없습니다. 영양 균형의 편향없이 하루 세 끼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소화 나쁜 음식과식이 섬유가 많은 식품은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수술 후 3 개월 정도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가스가 발생하기 쉬운 식품이나 자극이 강한 음식도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하는게 좋은 음식의 예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단백질>

*고기: 기름이 많은 음식(돈까스, 비프 스테이크 등) 지방이 많은 고기(삼겹살, 햄, 베이컨 등)

*해산물:조개류, 오징어, 문어, 힘줄이, 어묵, 건어물, 조림, 젓갈 등

*콩: 콩 완두콩 등 (콩은 가열에 의해 소화율은 향상되지만, 볶은 콩은 60 %, 콩자반도 70 %입니다. 

반면 두부는 95% 이상 소화율이 높아집니다.)


<당질>

곡물류:현미 찰밥, 현미 빵, 맥아 빵 등 기름을 많이 사용한 요리 (국수, 볶음밥, 볶음 국수 등)

감자류:섬유가 많은 고구마, 곤약, 등

과일:섬유가 많은 신맛이 강한 과일 (파인애플, 감귤 (감귤) 류 등), 말린 과일 등

과자:튀김과자, 매운과자, 콩 과자 등


<지방>

유지:돼지기름, 기름을 많이 쓰는 요리 (튀김, 전 등)


<비타민 미네랄>

야채:섬유가 많은 채소 (우엉, 죽순, 파, 연근, 머위, 고비, 고사리, 버섯 등) 향이 강한 야채 (우도, 부추, 마늘, 양파 등) 딱딱한 절임 (단무지 무절임 등)

해초:다시마, 김, 톳, 미역 등


<기타>

조미료:겨자, 카레 가루, 고추 등의 향신료의 남용

음료:탄산 음료, 알코올, 강한 차, 진한 커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