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3가지를 하셔야되는데요. 실업급여 서류 충족, 온라인 교육 및 구직신청, 고용센터 방문 이 과정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을 마친 후에는 14일 내에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실업급여 신청은 실직 전에도 신청할 수 있지만, 실업급여를 실청할 때 필요한 서류가 실직 후에 처리되기 때문에 실직 후에 신청하셔도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서류가 처리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우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왼쪽 상단에 있는 개인서비스를 눌러주세요.

고용보험 바로가기


▼ 실업급여 신청 시에 필요한 서류는 고용보험 상실 여부와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이기 때문에 고용보험 가입 여부 조회,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조회를 해야합니다. 이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에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신 뒤에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에 들어갑니다.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처리는 퇴사 후 7일 이내에 처리된다고 하지만, 신경 안 쓸 경우가 많으니 회사에 전화해서 처리해달라고 하시는 편이 속이 편합니다. 


▼ 고용보험 조회에 따르면 실업 급여 수금 조건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 보통 회사에서 고용보험이 상실 처리했다고 해도 고용보험 홈페이지 전상상의 이유로 당일에 조회가 안됩니다. 만약 오늘 상실 처리를 했다고 하면, 다음날 고용보험이 상실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상실 2가지 사항을 충족하면,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서류상의 절차가 완료됩니다.



▼ 이제 2번째 단계 구직신청과 온라인교육을 해야합니다. 먼저 구직신청을 하기 위해 워크넷에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한 뒤, 구직신청을 눌러줍니다.

워크넷 바로가기


▼ 본인인증을 한 뒤, 워크넷 구직 신청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이력서가 없기 때문에 새 이력서 작성을 눌러 줍니다.


▼ 아래의 이력서 작성하기를 클릭하고 이력서를 입력해줍니다. 개인신상과 학력 등 간단한 정보를 기입하면 됩니다.


▼ 이력서를 넣고 워크넷 구직 신청란에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그 다음 페이지에 구직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끝이 납니다. 보통 3개월 정도의 구직 기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 워크넷 사이트에서 구직신청을 완료한 후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들어가 온라인 교육을 들으러 갑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신 후에 아래 실업급여 항목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바로가기


▼ 온라인 교육을 받을 때 동영상 항목은 1~3분 정도로 짧고 중간중간 퀴즈를 풀어야 하므로, 딴 짓을 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시청중 별도 조작 없이 30분이 경과하는 경우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고 다시 들어야되기 때문에 그냥 들으세요,


▼ 고용센터를 방문하기 전 사전 과정들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자신의 관할 고용센터가 어디있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주소 기입을 하시면 관할 고용센터를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종료 후 14일 이내 고용센터에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