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대장암 원인

대장암의 원인은 크게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이와 대장암의 관계가 가장 많이 연구되어 왔으며, 특히 고칼로리 섭취, 동물성 지방 섭취, 섬유소 섭취 부족, 비만 등이 대장암 발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장암의 원인중 첫 번째는 유전적 요인이 전체 대장암의 약 10~30%를 차지합니다. 유전적 요인에 의한 대장암은 가족성 용종증과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이 있습니다. 가족성 용종증의 경우 일반적으로 20대와 30대에서 발생하며 환자의 95%가 45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수백 개의 선종이 대장에 형성되어 설사, 복통 및 직장 출혈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유전성 비용종 대장직장암의 경우 대장암을 비롯한 각종 암이 발병할 위험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두 번째는 환경적 요인인 음식 섭취가 포함됩니다. 특히 과도한 동물성 지방 섭취와 육류 섭취, 특히 붉은 육류는 대장암 발병을 촉진하는 요인입니다.

대장암 증상

대장암 초기에는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없더라도 경미한 장출혈로 인한 실혈은 빈혈로 이어질 수 있으며 때로는 식욕 부진 및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암이 진행되면 배변의 갑작스러운 어려움이나 배변의 변화와 같은 배변 습관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설사, 변비 또는 배변 후(남은 똥 같은 느낌), 혈변(밝거나 진한 빨간색) 또는 점액 변, 이전보다 묽은 변 복부 불편감(복통, 팽만감), 체중 또는 근력 감소, 피로감,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메스꺼움 및 구토, 복부에 덩어리 또는 덩어리 같은 느낌복통, 설사, 변비 등 혈액은 밝은 빨간색 또는 검은색일 수 있습니다. 진행되면 일반적으로 만져지지 않던 덩어리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장암 치료

대장암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수술입니다. 대장암에 적합한 수술 원리는 종양의 원위(종양의 하부)와 근위(근위, 종양의 상부) 방향 모두에서 충분히 멀리 결장을 절제하는 것입니다. 중심으로 림프절도 매우 광범위합니다. 대장암의 경우 개복 수술 없이 복강경 수술이 가능합니다.

 

복강경 수술은 개복 수술과 달리 큰 절개를 하지 않고 복강경 카메라와 복강경 기구가 통과할 수 있는 작은 구멍(절개)만 만듭니다. 수술 절개가 적고 주변 장기 손상이 적으며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합니다.

 

초기 대장암은 내시경으로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절제된 조직에 대한 세심한 검사로 인해 종양이 깊게 침윤되거나 분화가 잘 되지 않거나 혈관 또는 림프관 침범의 징후가 있는 경우 두 번째 개복술 또는 복강경 절제가 필요합니다.

대장암 예방

모든 암의 원인을 규명할 수 없고, 대장암의 많은 원인 중 유전성, 가족력 등 우리가 선택하거나 피할 수 없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장암의 예방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증상이 없는 개인은 45세 이후부터 5~10년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포이츠-예거스 증후군,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 등 또는 소아용종, 결장암 또는 대장직장용종,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 유전성 비용종증 용종증, 대장암 등 고위험군. 전문의와 상의하여 검사 방법과 간격을 정하고 정기적인 대장 내시경을 시행해야합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음식의 종류에 관계없이 총 칼로리 섭취량이 많을수록 대장암 위험이 높아집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대장암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섬유질은 대장의 내용물을 희석하고 장을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며 대변 부피를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장에 좋은 음식

장 건강에는 꾸준히 야채를 섭취하는 등 식이섬유를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대장 점막이 발암물질에 노출될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패스트 푸드, 패스트 푸드, 육류 및 기타 고지방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 양파를 먹으면 유익하고 장에 서식하는 좋은 균을 더욱 촉진시킵니다. 양파에는 소화 시스템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좋은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합니다.

 

★요구르트: 요구르트에는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생산과 활동을 촉진하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합니다. 이 때문에  소화에도 좋습니다. 단, 당도가 높은 제품은 피해야 하며, 유당분해효소 결핍증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브로콜리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대사산물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지 않고 음식을 갈아서 소화 과정을 돕습니다.

 

★바나나: 달콤하고 부드러운 바나나는 장내 미생물의 활동을 촉진하여 소화 과정을 돕습니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체내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콩: 콩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음식이 소화 시스템을 통해 천천히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건강한 박테리아의 활동을 강화하여 면역 체계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콩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채식 위주에 식단을 하는 사람에 건강에도 좋습니다.

 

★쑥: 쑥에는 장내의 대장균과 같은 유해균을 죽이고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는 "시네올"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쑥은 장내 환경 개선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대장이나 소장의 궤양이나 염증으로 치료가 어려운 염증성 장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