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유전, 흡연, 남성, 노령화는 고혈압 촉발에 기여하는 요인입니다. 고혈압의 90% 이상이 본태성으로 그 원인은 대부분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나머지 5~10%는 명확한 원인이 있는 2차성 고혈압입니다.

 

본태성 고혈압은 고혈압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단일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 않습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유전적 요인(가족력)이 가장 많으며 그 외 노화, 비만, 짠 음식 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을 일으키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의 가족력(유전적),  흡연, 고지혈증, 당뇨병, 만 60세 이상 노인, 남성과 갱년기 여성, 식이 요인, 약물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때문에 종종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신체검사나 진찰을 하다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합병증이 발생할 때까지 어떠한 증상도 나타내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기증, 숨가쁨, 두통, 이명,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현기증 및 코피는 고혈압의 일반적인 증상이며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서 발생할 수 있지만 고혈압의 유무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종 두통, 특히 목과 허리 통증은 고혈압의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머리 뒤쪽의 통증이나 뻣뻣함이 특징입니다.

 

피곤함을 느끼면 뒷머리가 뻣뻣해지는 것이 바로 긴장성 두통인데, 긴장성 두통은 주로 오랫동안 긴장한 상태나 신경이 예민한 상태에 있었던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현기증은 고혈압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대뇌 순환 장애 또는 심장 부정맥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

최근에는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 비약물 요법과 약물 요법을 병용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전단계에서는 체중조절, 식이요법, 행동교정, 규칙적인 운동 등 비약물 치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고혈압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비약물 치료로는 식사요법과 운동 요법이 기본이 됩니다.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닭고기, 생선, 두부, 우유(저지방)와 같은 단백질 음식을 더 많이 먹습니다. 어떤 운동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결정하려면 의사나 운동 처방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약물 요법에 경우에는 고혈압의 1차 목표는 140/90 이하입니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와 안지오텐신Ⅱ수용체차단제에는 이뇨제, 교감신경차단제, 칼슘통로차단제, 혈관확장제, 고혈압을 조절하는 항고혈압제 등이 있습니다. 처방은 환자마다 다르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고혈압 예방

생활 습관을 바꾸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정상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정상 체중의 20%를 초과하지 않지 않도록 합니다.운동은 고혈압 예방에 탁월합니다. 빠른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체조 등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운동량은 최대심박수의 40~60% 정도의 강도로 주 3~4회, 1회 30 ~ 40분 정도 규칙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포화 지방산과 지방 섭취를 줄이고 야채와 저지방 유제품 섭취를 늘리시길 바랍니다. 염분 섭취를 줄이기 위해 짠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술은 현명하게 줄이는 게 좋고, 금연은 꼭 하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스 조절을 위해 명상, 요가, 단전호흡으로 정신적 안정을 찾거나 규칙적인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최적의 혈압 수준을 유지하고 고혈압을 줄이기 위해서는 마그네슘, 칼륨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포함된 식단이 필요합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면 혈압을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감귤류: 자몽, 오렌지, 레몬을 포함한 감귤류는 강력한 혈압 강하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고혈압과 같은 심장 질환 위험 요소를 줄여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렌틸콩: 렌틸콩에는 섬유질, 마그네슘, 칼륨과 같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렌틸콩은 고혈압 환자와 비고혈압 환자 모두에서 평균 혈압을 현저히 낮췄다고 합니다.

 

★비트: 비트는 영양가가 높고 질산염이 풍부하여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춥니다. 식단에 비트와 비트 제품을 추가하면 건강한 혈압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씨: 호박씨는 혈관 확장과 혈압 강하에 필수적인 질소산화물 생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마그네슘, 칼륨, 아르기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호박씨 오일은 또한 고혈압에 효과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당근: 당근에는 클로로겐, p-커마릭, 카페인산과 같은 페놀 화합물이 풍부하여 혈관을 이완시키고 염증을 줄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근은 익혀서 먹는 것보다 날 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고혈압을 낮추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