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식중독 예방이 필요한 것은 여름뿐만이 아닙니다. 식중독은 일년 내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과 장염이 증가한다. 노로바이러스가 손, 손가락, 음식을 통해 입으로 들어가면 소량이라도 체내에 증식하여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식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매년 11월부터 2월까지 겨울철에 자주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한 구형의 작은 바이러스입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요리하거나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음식을 먹는 등 전염되어 발생합니다.

 

감염 후 발병(잠복기)까지의 시간은 24~48시간이며, 주요 증상은 37~38°C에서 발열, 구토, 설사, 복통, 구역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증상은 1~3일 지속되다가 자연치유되어 사라집니다.

 

사람에따라 감염되어도 아프지 않거나, 가벼운 감기와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단, 만성질환자, 영유아, 노약자는 탈수증상을 보이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감염될까?

일반적으로 많이들 알려진 생굴을 먹어서 감염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노로바이러스가 어떻게 감염되고 전염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 경로가 다양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요리 중 음식물을 오염시키거나, 오염된 음식을 먹거나,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음식을 과열하지않고 섭취하는 것이 주된 원인인 "구강 감염"입니다.

1. 구강 감염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을 가열 부족으로 섭취했을 때 발생합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요리를 하면 노로바이러스가 사람의 손에 있는 음식에 달라붙어 먹게 되는 식입니다.

2. 접촉 감염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에 직접 접촉하여 손이나 손가락에 묻어 감염됩니다. 접촉 감염은 배변 후 손을 철저히 씻지 않고 감염된 사람이 만지는 화장실 손잡이를 통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비말 감염
감염된 사람의 토사물이 바닥 등에 흩어져 있을 때 노로바이러스가 함유된 근처의 비말을 흡입하여 감염됩니다.

4. 공기 감염
감염된 사람의 대변과 구토물은 건조되어 바이러스가 먼지와 함께 공기중에 떠 있는 경우 노로바이러스를 기관지로 흡입함으로써 감염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은?

대장균과 같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음식에서 증식할 수 있지만 노로바이러스는 그렇지 않습니다. 음식에 묻은 노로바이러스는 소량으로도 체내로 유입되어 증식하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조리사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많은 사람들이 그 사람이 요리한 음식을 먹음으로써 2차 감염이될 수 있습니다.

 

조리를 하는 사람은 올바른 손씻기와 일상적인 건강 관리에 주의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물을 직접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식품에 묻은 노로바이러스를 죽이기 위해서는 중심온도 85°C~90°C에서 90초 이상 가열해야 합니다. 특히 조개류와 채소류는 깨끗이 씻어 철저히 익혀야 하며, 조리된 음식이라도 제대로 보관하지 않으면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나 가족에게 발병했다면, 발병 후 오염된 표면을 철저히 청소하고 소독제로 소독해야 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침구는 세제와 뜨거운 물로 씻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회복 후 최소 3일 동안 음식을 조리해서는 안 되며, 환자에 의해 오염된 음식은 적절히 폐기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에 걸린 경우 대처법은?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굉장히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만약, 설사, 구토, 발열 등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으로 생각되는 증상이 보이면 직장 출근, 학교 통학 없이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없고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료 없이 며칠 이내에 스스로 회복합니다.

 

심한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면 수액 요법과 같은 일반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 진경제는 때때로 심한 복통에 사용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직장이나 학교에 간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2차 감염을 퍼뜨릴 위험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이나 장염의 유사한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직장 및 학교에 알리고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 이외의 가족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따로 격리 후. 화장실과 수건은 따로 쓰는게 좋습니다. 바이러스가 대변과 구토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화장실을 이용한다면 가족에 2차 감염을 막기위해  철저하게 소독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