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위궤양·십이지장 궤양이란?

십이지장궤양은 위궤양과 함께 소화성 궤양으로 불리는 병증입니다. 궤양은 점막이 헐어서 점막뿐만 아니라 근육층까지 침범하는 질환입니다. 위와 십이지장의 내막이 손상되어 점막 근처까지 손상이 진행된 상태를 궤양이라고 합니다.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은 궤양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병명이 다르지만 총칭하여 소화성궤양이라고 합니다.

위는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강한 산(염산)과 소화효소(펩신)를 분비하지만 위벽은 점액에 의해 보호됩니다. 궤양은 위액과 점액의 균형이 맞지 않아 다양한 이유로 위벽을 보호하는 능력을 상실할 때 발생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궤양이 내벽 깊숙이까지 닿을 수 있고 때로는 위벽에 구멍이 뚫릴 수도 있습니다. 쑤시는 듯, 타는 듯, 칼로 베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위궤양이 만성화되면 위암의 위험이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위궤양·십이지장 궤양 증상

위궤양의 가장 흔한 증상은 위 근처에서 느껴지는 복통입니다. 증상으로는 복통, 속쓰림, 트림, 구토, 메스꺼움, 식욕 부진 등이 있습니다. 위궤양으로 인해 토하는 혈액을 토혈이라고 하고, 대변에 혈액이 있는 것을 하혈 이라고 합니다.피를 토할 때 검은색의 피 덩어리가 보이고 하혈 할 경우 검은 타르 같은 대변 흑색변이 보입니다.

 

십이지장궤양에서 복통은 공복시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식사를 하면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통증이나 소화불량, 메스꺼움과 같은 다른 소화기 계통 질환에서 볼 수 있어 진단을 쉽게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궤양의 특징적인 증상은 공복시 심와부의 타는 듯한 통증이나 불편함입니다. 

위궤양·십이지장 궤양 원인

위 점막은 점액으로 덮여 있어 위액이 점막과 직접 접촉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궤양은 위장을 소화하려는 공격자와 위장을 보호하려는 방어 시스템 사이의 균형이 깨질 때 발생합니다.

 

위와 십이지장은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이지만 그 외에도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위산,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음주, 흡연, 과식, 불규칙한 생활, 약물(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진통제), 답즘, 췌장의 소화효소 등 또한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등도 십이지장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십이지장 궤양 예방

위 및 십이지장 궤양은 스트레스와 성격 요인에 취약합니다. 가능한 개선에는 규칙적인 생활과 금연이 포함됩니다.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약물 치료의 효과도 증가합니다. 다만, 증상이 조절되더라도 재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임의로 약을 줄이거나 중단하지 마시고 회복될 때까지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우선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규칙적인 휴식 일정을 만들어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흡연은 위산분비를 촉진하고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므로 담배를 줄이거나 끊습니다. 소화기 계통을 자극하여 궤양을 유발할 수 있는 약이 있으므로 약을 복용하기 전에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위산분비를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편안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화계 질환은 사회인이라면 대부분 가지고있고,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무시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적으로 증상과 통증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을 찾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