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사회인이라면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업무 스트레스는 짧은 마감일, 많은 업무량, 심지어 동료와의 갈등과 같은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어쩔 수 없이 참고 버티기때문에 스트레스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처리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번아웃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은 근로자가 정서적,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느끼는 만성 질환입니다. 작업에는 근로자가 종종 예상하지 못하는 상당한 압력이 필요하며, 이는 근로자를 지치게 만듭니다. 증상으로는 잦은 짜증, 기대치에 대한 날카로운 반응, 피로감 증가, 집중력 유지의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번아웃은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한 만성적인 피로 상태입니다. 발열, 식욕 감소 및 우울감으로 인한 식사 거부와 같은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이 발생하는 요인

번아웃 증후군이 발생하는 요인으로는 여러가지 이유와 복합적인 상황 등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나는 내 일을 잘 하지 못한다.
시간을 관리하고 일정 및 과제를 만드는 것과 같은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불분명한 사업 기대 및 목표
하고 있는 일에 분명하고 뚜렷한 목표가 없으면 허무하고 일하는데 의욕이 저하된다는 것입니다.

3. 불편한 작업환경
자신의 일에 대한 부족 외에도 상사에 강요나 무리한 작업지시 동료들의 따돌림도 우울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작업이 너무 극단적.
자신의 능력을 넘어선 능력에 비해 너무 극단적인 업무나 과제가 주어지면 집중력을 잃고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5. 개인 생활과 직장 생활의 불균형
사생활보다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아 가족,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점점 줄어든다.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 조절하는 방법은?

번아웃 증후군을 이 글 자체로 극복할 수는 없겠지만, 혹시나 본인이 스스로 너무 본인을 억압하지는 않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불행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다들 감내하고 참고 그들만에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면서 번아웃 증후군이 오지않도록 노력 하고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수치로도 나타나는 것이기에 충분히 줄이고 덜어낼 수 있습니다. 본인을 너무 압박하지 말고 작업 환경에서 본인이 스트레스 관리하여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휴식을 취한다.
잠시 쉬세요. 무리하게 작업을 진행해도 효율만 떨어질 뿐입니다. 짧은 휴식은 작업의 진행 상황을 잃지 않습니다. 일을 쉬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짧은 휴식이라도 다시 일할 수 있는 에너지를 줄 것입니다. 단순한 일시적 회피라고 생각말고 스트레스에서 잠시라도 멀어져보세요.

2. 상사와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전달하거나 표현하고 싶은 불만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사와 논의하고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능력을 넘어선 작업이 있는 경우 해당 문제에대해 상사에게 표현하세요. 그들도 여러분과 같은 근로자이자 직장인입니다. 아무말도 없고 불만도 말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독심술사가 아니기때문에 당신에게 주어진 업무가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당신은 의견을 표출하고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3. 자신을 한계를 설정하라
본인 역량과 일을 끝내는 능력의 본인의 한계를 설정해보세요. 한계를 설정하고 의미없이 작업대만 바라보는 효율에서 멀어지시기 바랍니다. 한계를 설정하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일이 밀리지 않습니다. 일과 휴식 일명 '워라밸'을 극대화하기 위해 그 경계를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스트레스를 줄이는 활동을 한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해보세요. 본인이 일이 끝났다면 그 이후는 온전히 당신의 시간입니다. 무리하게 움직이란 것이 아닙니다. 단순하게 생각하세요. 스트레스는 스마트폰 게임을 하거나, 좋아하는 음식을 먹거나, 동영상이나 영화를 보거나 등 단순한 활동에도 현저히 줄어듭니다. 다른 활동을 할때는 일과 멀어지고 거기에만 집중해보세요. 친구나, 가족과도 교류하며 '퇴근 후'를 만끽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