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SAS)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면(수면 중)" "무호흡(숨을 쉴 수 없음)" 상태가 되는 것 입니다. 여기서 무호흡은 수면 중 호흡이 10초 이상 멈추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상태가 시간당 5회 이상, 7시간 동안 30회 이상 발생하면 수면 무호흡증으로 판단합니다.

 

수면 무홉증이 되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낮 시간에 졸음이나 기억력 또는 집중력 부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상기도(성대까지의 공기의 길)가 막혀 무호흡 상태가 되는 '폐색형' 뇌로부터 호흡의 명령이 전달 되지 않기 때문에 무호흡 상태가 되는 '중추형'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폐색형 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원인과 증상

수면 무호흡증은 상기도 폐쇄로 인해 발생하지만 비만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아시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비만률이 높은 미국이나 백인을 중심으로 무호흡증 환자가 많았습니다. 비만은 수면 무호흡증의 주요 원인이지만 누구나 수면 무호흡증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에 원인이 되는 이유로는, 턱이나 목에 지방이 많은 있는 비만 체형, 부어오른 편도선, 큰 혀, 얇고 좁은 목, 구부러진 코, 짧은 턱, 혀가 기도쪽으로 뒤로 말리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수면 중에 호흡이 멈추면 공기 중에 산소를 혈액이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몸이 산결상태 됩니다.

 

뇌는 호흡을 위해 근육을 움직여 산소를 흡입하려고 하는데, 흡기(들숨)가 되지 않기때문에 깊이 잠들지 못하고 빈번하게 잠에서 깨고 맙니다. 이러한 무호흡과 흡기 노력이 자주 반복되면 깊은 수면에 들어가지 않아 양질의 수면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 결과 무기력, 피로감, 기억력 감퇴, 집중력 부족, 낮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위험성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한 졸음은 주야간이 상관없는 졸음입니다. 운전을 하다가도 참을 수 없는 졸음에 갑자기 잠이 든다고 합니다. 차량 운전이나 기계 조작 중 졸음이 발생하면 졸음 운전, 산업재해 등 중대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치하면 개인뿐 아니라 사회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호흡증은 건강한 수면을 방해하고 혈액 내 산소 부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호흡과 들숨을 반복하기 때문에, 기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도 지적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는 수술과 호흡 보조 장치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가장 효과적인 것은 지속적 양압 호흡(CPAP) 장치입니다. 치료는 기도 폐쇄의 위치와 유형,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도 폐색의 위치는 사람마다 다르며 하나 이상의 기도 폐색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단 호흡 보조 장치로 지속적인 양압호흡 장치를 사용합니다. 치료에서 비강 연속 양압 호흡이 첫 번째 선택입니다. 산소마스크 모양인 튜브인데, 자는 동안 산소를 불어 넣어주는 장치를 호스 모양의 튜브를 통해 코에 부착하여 자는 동안 숨을 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수술은 목젖을 제거해야하고, 수술 후에도 지속적인 통증과 출혈이 동반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이 수술을 하고도 50%이상에게만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술적 치료는 최대한 고민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