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피임은 원치 않는 임신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성교육의 기초과정에서 주로 다루고 있다. 보호되지 않은 성관계는 임신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남성 또는 여성, 또는 부부가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피임은 필수적입니다.

 

피임은 남성이 주도로 할 수 있는 피임법은 물론, 여성의 의지로 실시할 수 있는 피임법도 있습니다. 또, 특징이나 사용법도 다양하므로, 자신의 몸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피임법을 찾아 봅시다.

OC(저용량 경구 피임약)


방법: 여성 호르몬이 들어간 정제를 매일 복용함으로써 배란을 억제하는 것 외에 정자의 자궁 침입을 억제하거나 자궁 내막을 착상하기 어려운 상태로 만드는 방법.


장점: 간단하게 구할 수 있고, 여성 스스로 할 수 있다. 올바르게 사용하면 실패 사례가 적고 피임 성공률이 굉장히 높다.


단점: 걸려 있는 병 등에 따라서는 복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고, 지속 복용 했을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IUS, IUD (자궁내 피임 도구)


방법: 자궁에 삽입하여 수정란의 착상을 막는 방법. 황체 호르몬을 지속적으로 방출하는 플라스틱의 작은 기구를 자궁 내에 넣어 임신을 방지한다. 자궁에 구리 이온을 방출하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작은 기구를 넣어 임신을 예방하는 방법.


장점: 효과가 높고, 한 번 삽입하면 일정 기간 효과가 지속된다. 1회 시술로 경구 피임약과 거의 같은 효과가 몇 년 지속된다.


단점: 스스로 삽입할 수 없고 의사에게 삽입·제거해 줄 필요가 있다.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월경량이 변화하거나 월경통이 악화될 수 있다. 걸려 있는 질병 등에 따라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부작용이 있다.


피임 수술 (남성/여성)


방법: 일명 묶는다고 표현되는, 수술에 의해 정자나 난자의 통로(정관, 난관)를 막거나 절단하는 방법. 절단 하지 않는 방법도 있다.


장점: 성생활에 있어서 완전한 자유를 얻게된다. 만약 임신을 정말 원하지 않는 경우 일단 수술하면 100% 가까이 피임할 수 있다.


단점: 장래 아이를 원하지 않는 것이 전제로 해야한다. 수술하면, 통상 아이를 만들 수 없다. 일단 수술을 하면 특히 여성의 경우는 되돌리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콘돔


방법: 남성 성기에 고무(라텍스, 폴리 우레탄, 폴리 이소프렌)를 장착하여 정자가 질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


장점: 부작용 없음. 저렴하고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다. 성 감염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상대방(여성) 몸에 부담이 가는 시술이나 약을 먹지 않아도 된다.


단점: 장착 실수나 파손, 벗어남, 찢어짐 등에 의한 피임 실패가 많다. 현재까지 존재하는 피임 기구중 실패 사례 가장 많음.


사후 피임약(응급 피임약)


방법: 피임 없는(질내 사정)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사후피임약(응급 피임약)을 복용해야 한다. 약을 일찍 복용할수록 피임 성공률은 높아진다.


장점: 관계 후 원치않는 임신을 막을 수 있음. 콘돔이 찢어지거나 성관계 사고 발생 후 사전 조치가 아닌 후속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


단점: 저렴하지 않고, 산부인과 진단서가 필요함. 부정출혈 같은 다양한 부작용. 72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없고, 먹고 3시간안에 구토하면 다시 먹어야한다. 80% 대에 애매한 피임 성공률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