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아

반응형

생명보험? 손해보험 ?

보험은 사고의 위협을 받은 사람이 사고가 났을 때 미리 돈을 저축하고,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일정 금액을 지급하여 손실을 배상하는 제도입니다. 크게 "손해보험", "생명보험", "제3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손해보험은 사고로 인한 재산상의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을 말하며, 생명보험은 사람의 생명과 사망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제3보험은 개인의 질병과 부상을 보상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약속한 금액의 치료비를 지불하거나 그로인한 재산상 피해를 보상합니다.

 

손해 보험

손해보험 상품은 크게 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장기보험으로 구분되는데, 첫째, 손해보험은 상업보험을 포함하여 1년 이하의 단기 손해보험을 말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 운행시 사고와 같은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자동차 소유자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 보험입니다.

생명 보험

생명보험 상품은 크게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나뉩니다. 저축보험은 보장성 기능이 아닌 저축기능을 강화하여 목돈 자금을 모으는 상품으로 연금보험이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보장성 보험은 사망, 질병, 각종 재해의 위험에 초점을 맞춘 상품입니다.

 

나에게 필요한 보험은?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보험의 대상과 보상의 방식, 계약의 설계나 구성, 상속과 증여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제3의 보험이 등장하고 건강보험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특약이 발전하면서 생명보험 상품과 손해보험 상품 자체의 구분이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

 

회사나 상품에 따라 보장 범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보장 차이를 이해했다면 개인의 상황에 따라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이 들어있는 보험만 가입하는게 효율적이겠죠?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하는 몇가지만 밑에서 비교해보겠습니다. (특약이나 상품에 따라 달라질 수 도 있습니다.)


 

생명보험

1. 원인 불문 어떠한 원인이든 사망 보장(제한없음), 자살 보장.

2. 뇌출혈 진단금 보장, 외래 한도 20만원, 처방조제비 한도 10만원.

1종 ~ 5종 수술 전부 보장, 최소 1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중대한 수술은 한도 UP), 제왕 절개 보장O

 

손해보험

1.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사망 보장(제한 있음), 자살 보장 안함.

2. 뇌졸증 진단금 보장, 통원의료비 외래 한도 25만원, 처방조제비 한도 5만원.

질병 수술 50만원, 상해 수술 30만원(특정 질병 수술비 특약으로 추가 및 강화 가능), 제왕 절개 보장X